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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Blender] 블렌더 설치 세팅 (다운로드, 설치, 기본 세팅) / 화면 움직이기(단축키) / 물체 크기 조절법 / 점, 선, 면 조절법 추가

230808() Blender 설치

230809() Blender 04:55 06:30 블렌더 설치 세팅(다운로드, 설치, 기본 세팅) 레퍼런스: AZtechnology https://youtu.be/Bii7RNCgS_Q

230811(금) Blender 06:15~06:55 블렌더 화면 움직이기(단축키) 레퍼런스: 유튜브 김렌더 https://youtu.be/LxzZeNI9GPE

230812(토) Blender 05:54~07:40  블렌더 화면 물체 움직이고 크기 조절하기(단축키) 레퍼런스: 유튜브 김렌더 https://youtu.be/r1RbWKjzh0k

230813(일) Bleder 06:23~ 35 배우기 / ~ 7:30 / 캡처 화면 편집 못함. 이미지 업로드 못함. (강의 외 GRS를 두번 누르면 물체내, 물체외 움직임 변화를 줄수 있는 방법 발견하여 내용 추가 함) https://youtu.be/ct9bZ90JEz8

 

본 내용은 유튜브 및 인터넷의 블렌더 교육을 요약 정리한 자료 입니다.

가능하시면 꼭 유튜브 영상으로 배워보세요.


 

1. 블렌더를 처음 세팅하고 사용할 

1) 설치 : 블렌더 홈페이지에서 PC, MAC  따라 설치한다.

https://www.blender.org/download/

 

Download — blender.org

The Freedom to Create.

www.blender.org

2) 설치  실행할  기본 세팅을 한다.

- 대부분 영어 강좌 등이 많아 언어는 영어 그외는 그대로 놔둔다.


2. 파일 만들기 New file 에서 General  실행한다. 

 

3. 처음 사용시 세팅 Edit -> Performance

 

 

1) Input -> Emulate Numpad 활성화: 화면전환에는 키보드 키패드의 숫자버튼을 눌러 화면의 방향을 빠르고 정방향으로 바꿀  있는데, 키패드가 없는 경우 Emulate numpad 눌러 글씨자판  숫자 키를 활성화 시킨다.

 

 

2) System -> Undo steps 최대 256으로 변경: 작업한 기록을 뒤로   있는 최대 범위 세팅

4. Splash screen 빈공간 클릭, 자체 클릭

Viewport : 작업공간 3D 모델 편집

Outline : 프로젝트 요소 존재, 레이어같은

Properties : 여러가지 속성 조정

Timeline: 애니매니션 키프레임

 

5. Viewport control : 화면을 움직인다.

1) 휠클릭 마우스 움직이면 원하는 각도에서   있다. (화면 회전) 

2) Shift +휠클릭 마이스 움직이면 패닝, 시야와 평행한 각도로 움직일  있다. (수평 이동)

3) Ctrl 누르고 위아래로 마우스 움직이면 줌 인, 아웃 / 마우스   아래로 굴리면 줌이 아웃 (줌 인, 아웃)

 

6. 정확한 View 특정 뷰(키패드 사용한다.)

1) Top view: 키패드 7

2) Bottom view : 키패드 9

3) 앞에서 보는 Front view : 키패드 1

4) Right view : 키패드 3

5) ctrl  함께 누르면 반대 = Back view  Left view 적용

6) 단축어 모두 보기 : "~" 누르면 마우스로 나온다.

7) User perspective 원근법 : 휠 클릭 하고 화면 움직이기

8) Orthographic 정사형 : 키패드 5번



7. 블렌더에는 2가지 모드가 있다.

1) Object mode : 물체를 다루는 모드

2) Edit mode : 점선면을 다루는 모드

 

8. Obgect mode 단축키

1) 오브젝트 선택 :  클릭

2) 한번에 모드 선택: A 

3) 전체선택 해제: AA 두번 빠르게

 

9. 물체 움직이거나 크기 조정 G, R, S

 

1) 되 돌리기 : Ctrl + Z

 

2) G : Grab 물체 이동 커서 모양이 바뀐다. 선택  움직이면 움직인다.

이동  좌클릭은 물체 변경사항 저장

이동  우클릭은 이동 취소 원래 위치로 되돌리기

 

 3) R : Rotate  약자. 활성화 하고 움직인다.

이동  좌클릭은 물체 변경사항 저장

이동  우클릭은 이동 취소 원래 위치로 되돌리기

 

4) S: Scale  약자. 크기를 조절한다.

이동  좌클릭은 물체 변경사항 저장

이동  우클릭은 이동 취소 원래 위치로 되돌리기

 

 10. 이동 및 회전 그리고 스케일에대한 정확한 축움직임 X, Y, Z (축에 따라 움직인다.)

1) 이동은 G 누르고 원하는  단축키를 누르면 이동이 축에 고정이 된다.

2) 회전은 R 누르고 원하는 고정 축 단축키 누르면 고정 회전 된다.

3) 크기는 S 누르고 원하는 방향의 축 단축키 누르면 고정된다.

4) 크기 조절시 회전 상태에서 크기 조절은 Global 모드와 Local 모드가 있다. 물체의 크기만 독립적으로 키우려면 Local 모드로 하면 된다. 

 

11. Shift + A : Add 팝업창 새로운 물체 형성 가능

 3D cursor  생성이 된다. 가운데. 겹친 물체 에서 이동해 뺸다. 

 

12. 3D cursor 는 Shift + 우클릭으로 이동이 기능하다. (단점: 새로 생성된 커서의 축이 변하는 것 같다. 정확한 위치 맞추기 힘들다.)

 

13. Shift + D  물체 복제

 이동시 XYZ 사용 가능하다.

 

14. 삭제는 Delete

 

15. 숙제 완료

1) 물체 선택하고 키패드 “.” 누르면 해당 물체 기준으로   있다

회전 정확하게 하려면, 숫자를 누르면 된다

 

2) Global -> local으로 바꾸면 전체 기준축이 아닌 물체 기준축으로 움직임이 일어난다.

 


 16. Edit mode(    다룬다)

물체를 선택하고 tap 

  

17. 좌상단 Viewport  중앙 상단 세가지 버튼 버튼 누른다. 좌클릭으로 움직인다.

1) 점, Vertex: 물체의 점을 편집   있다. 

2) 선, Dege: 선을 편집할 수 있다.

 

3) 면, Face: 면을 편집할 수 있다.

4) 점선택하고 G,R,S 누르면 이동, 회전, 크기를 활성화

 

5) 단축어 점 클릭(만약 선택을 다양하게 하고 싶으면 각 모드별 crrl 누르면서 점이나 선 면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다.

!중요 개념: 점선 면은 모델림의 기초 원리

 

18. 두번째 버튼 선을 선택할  있다.

1) Edge  두번째 버튼 또는  2 선택해도 선이다.

2) 면을 여러개 선맥하면 면이 된다.

3) 단축어: 여러 개체 선택은 shift  클릭

4) GRS 사용이 가능하다. 

5) Face 세번째 버튼 선택.

면구성 점과 선을 선택해도 동일하다.

 하나에만   있다.

 

19. 실습

1) 점 Vertex 점을 선택해서 이동한다. (이동 하나만 일어난다.)

물체 이동만 활성화 : G를 한번 누르면 다양한 범위에서의 움직임 만들어진다. G를 두번 두르면 물체내에서만 움직일 수 있게 고정이된다.

 

2) 선 선택 후 이동, 회전

(1) 선 선택 후 G 키 이동:

- G를 한번 누르면 물체 외부까지 움직일 수 있다.

- G를 두번 누르면 물체 내부에서만 움직인다. 

(2) 선 선택 후 R키 회전: 

- R 한번누르면 내가 누른 화면에서의 수평 회전이 발생한다.

- R을 두번 누르면 2개의 축에서의 회전이 발생한다.

!주의사항: Dege 면을 선택하여 이동하는데, 다른 곳에 영향을 주고 싶이 않으면 R 회전으로는 안된다. 반대쪽이 돌아간다.

(3) G+ Z, X, Y를 선택하여 누르면 고정된 축을 기준으로 움직임이 가능하다.

(4) R+ 2개 축을 선택하여 누르면 고정된 축을 기준으로 움직임이 가능하다.(회전의 특성으로 하나의 축은 작동을 안한다.)

 

3) 면을 선택 후 이동, 회전, 스케일 3개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.

(1) 면선택 후 G키 이동:

- G한번 누르면 물체 외부까지 움직일 수 있다.

- G를 두번 누르면 물체 내부에서만 움직인다. 네모를 모래시계처럼 쉽게 만들 수 있다.

(2) 면선택 후 R키 회전:

- R한번 누르면 물체 외부까지 움직일 수 있다.

- R를 두번 누르면 물체 내부에서만 움직인다. 네모를 회전하는 모래시계처럼 쉽게 만들 수 있다.

(3) 면선택 후 S키 누르면 크기 조절

-S 한번만 활성화 된다. 한번 누르면 크기 조절이 되는데 움직임에 따라서 위아래 크기가 다른 모래시계처럼 만들 수 있다.

 

(5) G+ Z, X, Y를 선택하여 누르면 고정된 축을 기준으로 움직임이 가능하다.

(6) R+ 2개 축을 선택하여 누르면 고정된 축을 기준으로 움직임이 가능하다.(회전의 특성으로 하나의 축은 작동을 안한다.)

(7) S+ 1개의 축을 선택하여 누르면 고정된 축을 기준으로 움직임이 가능하다.(크기의 특성으로 두개의 축은 작동을 안한다.)

 

개념: 3D 모델링은 많이 만들고 익숙해지면 좋아진다.

 

20. 숫자 1 1m

 

21. 특정축을 제외하는 방법이 있다. 

GRS 활성화하고 shift 하고 축을 입력하면 제외가 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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